로고
주거 거래시 주의사항
한글뷰어
아크로벳 리더
MS 파워포인트
훈민정음 워드
MS 워드
MS 엑셀
MS 오피스 2007 호환팩
MS 오피스 2003 업데이트
 Home > 주거거래 주의 사항
[난방 형태]
기름 보일러 난방
몇년전만 해도 가장 널리 사용하던 난방 형태 였죠. 하지만 기름값이 날로 비싸짐으로 인해 요즘에는 주택용 난방으로는 부적절한 편입니다.
기름 보일러 난방은 온도 조절 이나 온수 사용은 개인 취향에 맞게 맘대로 조절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대부분 기름값은 세입자 부담 형태 입니다.
뜨거운 물을 사용하고 싶을경우 온수사용을 선택한후 1,2분정도 기다려야 온수가 나옵니다.
2008년 겨울 기준으로 1인 원룸 난방은 월 10만원 정도 듭니다.
도시가스 난방
학생을 타겟으로 건축한 건물에는 도시가스가 많은 편은 아니지만 몇 곳이 있긴 합니다.
도시가스는 기름 보일러의 장점과 심야전기의 장점을 섞어 둔것이라고 생각 하시면 좋습니다.
원할때 끄고 켤수 있고 온도 조절도 자유롭습니다
온수 사용시 기름 보일러와 마찬가지로 온수사용 선택후 1,2분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비용은 세입자 개인 부담이고 2008년 겨울 기준으로 1인 원룸 난방은 월 7만원 정도 듭니다.
심야전기 난방
학생들이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난방 형태라 생각합니다.
심야전기 난방의 경우 온돌,온수 등 여러가지 형태가 존재 하나 그부분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없어 설명을 해드리기 어렵네요.
하지만 어떤 설비 형태든 밤에 전기가 들어와 축열을 하고 낮에 까지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전기가 들어오는 시간은 밤 12시경 이고 아침 8시경까지 입니다.
심야전기 난방의 경우 온도 조절을 중앙 통제식으로 하는집들도 많습니다.
중앙통제식일경우 비용을 주인집에서 내주는 경우도 있고 세입자들이 1/n을 하여 부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앙통제식의 단점은 자신이 원하는 온도로 조절이 불가능 하다는 것입니다.
심야전기 난방도 다른 난방과 같이 세입자가 컨트롤 가능한 형태도 있습니다.
다만 내일 온도를 오늘 저녘에 맞춰 놔야 한다는게 좀 안좋습니다.
사용해본경험상 추워서 불편했던적은 없었습니다.
오히려 기름이나 가스를 사용하는 분들보다 가격 부담이 적어 더 따뜻하게 지낼수 있다는 평을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심야전기 난방을 얻으실때 주의 하실 사항중 하나가 온수 사용입니다.
아무때나 자기가 원하면 온수가 바로나옵니다. 예열시간이나 이런게 필요 없죠.
하지만 온수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밤중에 데워 놓은 물을 낮동안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온수통의 크기가 작거나 사용량이 많을 경우 낮시간에 온수가 부족한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온수 사용에 민감하신 분들은 잘 알아보시고 집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이부분에서 주인과 트러블이 많이 발생합니다.
주인분들께 온수 사용이 자유롭냐고 물어봐도 정확한 답변 듣기 어렵습니다.
다들 좋다고 하시니까요. 실제 살아본 주변 학우들에게 확인하시는것이 가장 좋다 생각합니다.
개인통제 방식의 심야전기의 경우 2008년 겨울 기준으로 1인 원룸 난방은 월 5만원 정도 듭니다.
중앙통제 방식은 편차가 심하니 각 집별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태양열 난방
현재 조치원의 원룸 중 가장 적은 가구가 사용하고 있는 난방 방식입니다.
태양열 난방의 경우 제 2의 보일러로 주 보일러의 보조수단으로 활용됩니다. 주간에 태양열을 이용하여 온수를 만들어 보일러의 효울을 높여주는 시스템입니다.
주 보일러의 종류에 따라 가격의 차이는 있겠지만 좀 더 저렴한 비용으로 난방비를 유지 할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태양열의 경우 기후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흐린날이 지속 될 경우에는 온수의 사용이 용이하지 않다는 점을 유의 해야 합니다.
하지만 직접 사용해 보지는 못하였습니다. 제가 경험을 바탕으로 이렇다 할 정보를 드리기에 어려움이 있네요.
추후에 직접 경험해본 사람의 조언을 추가 토록 하겠습니다.
[가격 형태]
보증금+월세
일반적 주거 거래 방식입니다. 보증금 500만원에 월 30만원 과 같은 형태 입니다.
침산리나 교리 쪽은 대부분 이러한 거래 방식을 사용합니다.
보증금+월세(1년 선납)
1년치 월세를 선납하는 형태로 신안리,서창리 지역이 대부분 이러한 거래 형태입니다.
보증금은 20만원정도로 싸고 대신 1년치 월새세(300만원 정도)를 선납하는 형태 입니다.
보증금+월세+밥값
하숙의 형태로 보증금(20만원 정도)을 내고 매달 밦값(15만원)과 방값(15만원)정도를 냅니다.
하숙은 그 형태가 매우 다양합니다. 방값이 없는곳도 있고 보증금이 없는곳도 있으며 두명이 한방을 쓰는곳도 있고 1인실인 곳도 있습니다.
특별한 기준이 없으니 꼭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세
일반적인 전세를 말하는 것입니다. 보통 1년단위 계약이 이루어 지며 전세금(3000만원 정도)을 선불로 내고 계약이 만료되는 시점에 이 돈을 돌려 받는 형태입니다.
목돈이 들어가는데 반해 실제 쓰이는 돈은 적다는 잇점이 있습니다.
[방크기]
일반적으로 방크기는 평수로 말을 합니다. 10평이라 하면 실제 주거 공간은 7평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관이나 발코니 등등 모든 구역이 평수에 포함되기에 실제 느끼는 것보다 평수가 크게 표현됩니다.
IUNIV 에서 제공하는 정보중에 평방미터나 Cm로 표현한것이 있는데 이것들은 IUNIV Master들이 직접 측정한 실평수 입니다.
직접 측정한 만큼 실제로 사용하는 주거공간만을 측정한 수치 입니다.
[방형태]
방의 형태는 아파트형 원룸과 주택 개조형 원룸,일반 주택형등이 있습니다.
아파트형원룸은 일반적 원룸형태로 개별 현관과 개별 취사시설 등등을 갖춘 형태입니다.
주택 개조형 원룸은 말그대로 주택으로 지어진것을 원룸형태로 개조한 것입니다.
개조한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현관은 하나이고 개별 방으로 구분되어 있는것
각방을 현관까지 따로 구분해 놓은것
주방을 공유해서 쓰는것 등등 구분을 짖기 어렵습니다.
주택 개조형 원룸은 보통 건축 시기가 오래된것이 대부분이기에 가격이 싼편입니다.
자신의 성격과 상황에 맞게 잘 선택하시면 싼가격에 불편하지 않은 생활을 하실수 있는 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기타 조언]
1.되도록 건물이 깨끗한것을 구하세요. 주인이 그만큼 신경을 쓰고 있다는 반증입니다.
2-1.조용한 집을 원하시는 분은 고대,홍대에서 거리가 좀 있는곳을 구하세요. 학교 근처는 저학번 학생들이 많이 생활하고 단체로 사는 경우가 많아 소음을 많이 내는 편입니다.
2-2.벽을 손으로 두드려 보았을때 돌을 치는 듯한 느낌이 드는곳은 시멘트 시공을 한곳으로 소음 을 잘 차단합니다. 하지만 나무를 두드리는 듯한 느낌이 드는곳은 방음소재로만 시공을 한곳인데 시공비용을 줄이기위해 방음제가 충분히 들어가지 않은곳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옆방의 소음이 잘 전달됩니다.
2-3.옆방에 친구2~3명이 사는것이 확인되었다면 왠만하면 피하세요. 친구들끼리 사는 분들중 많은사람들이 소음을 만들게 됩니다.
2-4.주변에 술집 밀집지역은 피하세요 새벽까지 시끄럽습니다.
2-5.일반 알르미늄 샤시보다는 방음샤시(보통흰색의 두꺼운것)시공 되어 있고 2중 샤시가 되어 있는곳을 찾아 가세요 . 방음뿐만 아니라 방열효과도 뛰어 납니다.
2-6.되도록 구석방을 선택하세요. 양쪽에 다 방인것 보다는 한쪽이 그냥 벽인곳이 좀 더 조용합니다.
2-7.되도록이면 높은층을 선택하세요 . 그만큼 유동 인구가 줄어 듭니다. 다만 접근성이 나쁘겠죠.
3.온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시는 분은 도시가스 난방을 선택해 가십시요. 도시가스로 하기에 가격부담이 되신다면 심야전기를 선택 하시돼 물탱크 갯수나 용량을 확인하여 사용량 대비 탱크용량이 충분한지 체크 하십시요.이를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직접 살아본 사람의 의견을 들어 보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4-1.안전한곳을 찾으시려면 주인이 같은 건물에 거주하는 집을 선택 하십시요.
4-2.되도록 큰길가에 위치한 곳으로 집주변이 밝고 주변에 24시 편의점등이 있어 주변 사람들에게 잘 노출되어 있는곳을 선택 하십시요.
4-3.집이 안전하더라도 집에 접근하는길이 외진곳이라면 위험합니다.
5.자취를 할때 편의점이나 마트가 주변에 있어야 좋습니다. 자취를 하다보면 이것저것 사먹게 되는데 이때 편의점이 멀면 은근히 불편합니다.요즘에는 구석구석 편의점들이 있어 이점은 크게 염려치 않으셔도 됩니다.
6-1.깔끔한것을 좋아하시는 분은 부엌과 방이 분리되어 있는 집을 선택 하세요. 음식냄세나 벌래를 차단하기에 용이 합니다.
6-2.하수시설이 잘 갖추어진 집을 선택하세요.대부분 신축건물이 하수시설이 잘되어 있습니다.하수시설이 안 좋을경우 냄세가 많이 올라 옵니다. 이 부분 역시 살아본 사람의 의견을 들어 보는 방법이 가장 믿을만 합니다.
7-1.계약시에 가구 상태를 꼼꼼히 체크하셔서 불편한것은 교체를 요청 하십시요. 계약완료후에는 주인분들이 교체요구를 묵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구나 기타 문제사항 처리를 요청하는것은 당연한 권리이니 주저하지 마시고 요청 하십시요. 말만 잘하면 모든 가구를 새것으로 들여놓고 생활을 할수도 있습니다.
7-2.학생들 간에 거래를 할시에는 왠만하면 은행기록을 남겨 두세요 . 계약서 쓰거나 하는것도 좋지만 은행기록과 같은 객관적 데이터가 중요합니다.
8.계약시에 주인분의 성격이나 성향을 잘 파악하셔서 자신과 잘 맞는지 확인하십시요. 세심한 세입자가 쿨한 주인을 만나도 어려움이 생길수 있고 쿨한 세입자가 세심한 주인을 만나도 트러블이 생길수 있습니다. 자신과 생각이 잘 통하고 얘기가 잘통하는 주인분을 만나야 어떠한 문제가 발생했을때 기분좋게 처리가 가능합니다.
9.반지하를 들어가게 되셨을때는 통풍이 잘되는지 확인을 꼭 확인하시고 벽지나 장판 끝등을 확인하셔서 곰팡이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곰팡이가 있는집은 되도록 피하세요. 건강에도 안좋거니와 장마철에 꿉꿉한 기분이 많이 들고 빨래도 잘 안마릅니다.
10.선불제 인터넷이 아닌 후불제 인터넷 사용하셨을때는 해지를 철저하게 하세요. 추후 자기는 사용도 안했는데 1년치 사용료를 내야 되는 경우도 왕왕 있습니다. 이런점이 염려되시는 분은 되도록 대기업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좋은점은 많지 않을지 모르지만 문제가 생길요지와 문제발생시 서비스는 대기업이 깔끔한 편입니다.


위의 모든 사항을 만족하는 집은 당연히 비쌉니다. 자신의 경제력를 기준으로 포기할것은 포기하고 취할것은 취하여 적당한 선에서 좋은집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IUNIV 의 추천 주거는 위사항중 많은부분에서 좋은 평을 받았던 집을 선택해 놓은것입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이곳의 모든 내용은 지극히 개인적인 IUNIV Master의 생각입니다. 개인차가 존재하고 성격이나 취향에 따라 다른 의견을 가지신 분들도 많습니다.또한 IUNIV의 주 이용층인 학생들을 겨냥한 정보임을 참고 바랍니다.
가격까지 구체적으로 언급한 것도 모두 정확하지 않은 개인의 경험에 의한 자료이니 100% 신뢰는 하지 마시고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동그라미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사이트맵 오시는길
운영자 연락처:011-9808-4553
SAVE THE DEVELOPERS <!> Upgrade IE 6 Now!